◎ 체크

- 체스에서 다음수에 킹을 잡고자 할 경우 체크라고 소리를 내어 말한다.

◎ 체크 메이트

- 킹의 죽음을 뜻하는 것으로 상대가 부른 체크에 더 이상 피할 수 없게 된 상태를 체크 메이트라고 한다.
- 체크메이트를 당한 쪽이 항복하는 것으로 게임은 끝난다.

◎ 캐슬링

- 킹을 보호하기 위하여 특별히 움직이는 방법으로서 다음의 조건이 이루어져야 캐슬링을 할 수 있다.
- 캐슬링은 할 수 있는 상황이라도 캐슬링을 안해도 무방하다.
- 캐슬링은 게임시작 후 킹과 룩이 한번도 움직이지 않았을 때 가능하다.
- 캐슬링은 킹이 공격(체크)를 당하지 있지 않을 때 가능하다.
- 캐슬링은 킹이 통과하는 칸이 상대가 공격할 수 있는 칸이 아닐 때 가능하다.
- 캐슬링의 방법은 그림과 같이 조건이 충족된 상태에서 그림과 같이 움직이는 것이다.
- 캐슬링은 킹이 룩 쪽으로 2칸을 이동하고 룩은 킹의 안쪽 바로 옆에 나란히 세워놓는다.



◎ 앙파상

- 폰과 폰의 전투에 관한 규칙으로서 그림과 같은 상황에서 흑폰이 그림과 같이 2칸 전진하여 백폰 옆으로 왔을 경우, 백폰으로 흑폰을 잡을 수 있는 규정으로서 그림과 같이 백폰이 대각으로 1칸 전진하여 흑폰을 잡은 것과 같은 형태로 되는데 옆으로 한칸 이동하여 상대폰을 잡은 다음 1칸 전진한 형태로 됩니다.


◎ 무승부

- 병력부족으로 인한 무승부인 경우 아무리 두어도 결말이 안나게 됩니다.
- 자신이 둘 차례인데 움직일 수 있는 말이 하나도 없게 된 상태로서 그림에서 백의 차례인데 어떻게 두어도 킹이 잡히게 되므로 둘 수가 없을때, 이것을 스타일 메이트라 하여 무승부로 규정합니다.
- 캍은 수가 계속 반복되는 상태로 같은 형태가 3번이상 발생했을 경우에 어느 한쪽이 게임 중단을 요구하면 무승부가 됩니다.
- 게임 도중에 상호간 무승부로 합의 했을때 가능하다.
go topmenu